[사회과학] 벌레이야기에서 밀양으로의 매체변동양상(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이창동의 `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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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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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의 서사는 단순한 이야기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독립적인 사항이나 사건의 결과가 아닌 사건의 진행을 대상으로 한다. 이처럼 영화와 소설의 매체 변용에서 볼 수 있는 ‘상호 매채성’이란 여러 매체가 단순히 다매체적으로 더해지거나 이야기성을 주고받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서사물은 그것을 운반하는 기법들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그 본질적 성질을 잃지 않으면서 하나의 매체에서 또 다른 매체로 옮겨갈 수 있다 이 같은 매체적 차이를 초월하여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구조를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고 부른다. 소설과 영화는 단지 같은 스토리를 가지고 상이한 형식으로 표현하는데 그치는 것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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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이야기에서 밀양으로의 매체변동양상
이청준의 `벌레이야기>와 이창동의 `밀양>
내용
들어가며 1
소설 `벌레이야기>의 시간성 2
영화 `밀양>의 공간성 5
나오며 7
참고 문헌 8
들어가며
매체교류현상은 이제 더 이상 새롭다 할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문학과 영화는 의미를 전달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바로 서사(narrative)이다. 따라서 매체적 차이를 analysis한다는 것은 결국 이러한 서사구조의 특징을 살펴본다는 말이다. 두 매체의 스토리 서사 서술간의 차이를 통해 서사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본 리포트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부분이 고유한 매체적 속성에 따른 서사구조의 변별성이다. 또한 이러한 상호 매체적 변형은 영화적 담론을 위해 내용뿐만 아니라 주제의 alteration(변화) 를 의미한다. 이처럼 문학의 영화화에서 문학과 영화의 상관관계는 창조적이다. 어느 매체의 요소가 다른 매체에 수용되면서 미학적, 기능적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변형시키거나 새롭게 창출하는 것을 뜻한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영화의 매체 변용은 이제 너무도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소설과 영화의 경우에는 단순히 글이 이미지로 바뀌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문학의 형식이 영화의 형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