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 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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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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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바람소리, 뜬 그림자’ 외에는 모두 세 자로 시구를 맞춘 것은 읊는 이로 하여금 매우 안정감 있는 낭송을 유도한다.박목월의 , 불국사 시 비평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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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에 나는 그 작품과 관련한 어떠한 것도 관련시키지 않고, 우선은 그냥 내가 느낀 감정을 중심으로 생각을 전개하면서 감상하려고 노력한다. 이 시를 읽으면 불국사의 구조가 눈에 들어오게 된다된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시어의 배열뿐만 아니라, 시의 내용 또한 그 운율에 잘 어울렸다. 이는 매우 다듬어진 시어들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였다. 괜히 작가가 의도하지 않은 것임에도 ‘이런 상황에서는 이 시가 이러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겠지, 혹은 이 작가니까 이런 생각으로 시를 썼을 거야’라는 생각이 작품을 감상하는 데에 색안경이 되어서 작품 자체에 관련되어 왜곡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를 감상할 때에 중요한 것은 소리내어서 읽어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백운교,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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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시의 어구들의 가장 큰 特性(특성)은 튀지 않는 음운들로 이루어진 것들이라는 점이다. 시라는 문학 장르는 다른 문학 장르와 다른 가장 중요한 特性(특성)이 바로 운율이기 때문이다 시의 운율은 의미적인 측면과 함께 한 편의 시를 구성하는 데에 중요한 틀이 되기 때문이다 필자의 개인적인 시 감상의 방법을 바탕으로 이 시에 대한 감상을 적어본다.
우선 이 시를 처음 접하고 바로 한 번 읊어보았을 때에 어쩌면 박목월이나 김소월의 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불국사 시 비평
박목월의
설명
`불국사` 시 비평 입니다. 그래서 시를 읽을 때에, 지나치게 튀는 소리가 없어서 시의 고요한 시각적 이미지와 잘 부합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렇게 세 자씩 놓은 것이 억지로 맞춘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그런 것에 초점을 두면 그런 쪽으로만 감상이 치우치게 될까봐 그냥 짐작의 선에서만 머물고 말 것이므로 다시 시의 운율 자체에 관심을 돌렸다. 특히 시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된소리나 거센소리는 되도록 배제하고 대신에 울림소리인 ㄴ, ㄹ, ㅁ 등을 주로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