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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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01:1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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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동양에서는 유교의 文化(culture) 권을 형성하여 온 지 오래이다. 그러나 편찬자의 주관에 의한 왜곡이 비교적 적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신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논어는 실로 공자만이 아니라 유교나 동양을 알기 위하여서도 가장 귀중한 열쇠의 하나가 아닐 수 없다. 그러면 그 인이란 무엇인가? 공자는 이 인에 관해서 여러 예로서 비유하여 말하였거니와 한 마디로 말해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모두 단기적이어서 각 편·각 장 사이에 아무 연결이나 계통이 없기 때문에 극히 잡다한 집록에 불과하다. 내용요약 및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하지만 공자가 죽고 나서 얼마간의 세월이 흐른 뒤 즉 기원전 4백 수십 년경에 문하생들에 의하여 편찬되었으리라는 견해가 옳은 것 같다.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신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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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다. 그러므로 동양을 알려면 유교를 알아야 하며 유교를 알려면 공자를 알아야 하고 공자를 알려면 논어를 알아야 한다. 논어라고 하는 책 이름도 공자의 의 직제자들이 기록해 둔 내용을 편찬자들이 논의하면서 선정했다는 의미로 붙게 되었…(skip)
`공자`저, 『논어』에 대한 독후감reference(자료)입니다. 논어는 주로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것으로 문하생들의 말까지도 곁들여 편찬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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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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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저, 『논어』에 대한 독후감자료입니다. 특히 공자와 그 제자가 문답한 형식의 글이 많으며 공자가 73세까지 사는 동안 공자가 때에 따라 말한 내용을 수록했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변해 간 공자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논어의 편찬 연대나 편찬자의 이름에 관련되어는 아직 이렇다할 정설이 없다. 이 인을 그는 어머니의 모성애 속에서 발견하였다고 한다. 내용요약 및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우리 나라는 고려말부터 조선에 걸쳐 천 년에 이르기까지 유교의 규범 속에서 살아왔다. 예수 그리스도의 박애 불타의 자비와 같은 것으로 이 인은 사람과 하늘까지 일관된 도로서 우주 만물에 퍼져있는 현모하면서도 엄숙한 도덕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쉽게 말하면 어린아이를 안고서 젖을 빨리면서 어린이를 들여다보고 있는 순간 어머니의 가슴에 얽혀 있는 그 정이라 하였다. 즉 아버지는 그의 기억 속에 남을 수가 없었으나 홀로 된 어머니가 쏟아놓은 모성애는 말할 수 없이 지극하여 바로 거기에 인이 싹텄던 것이다.논어 , 논어를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공자의 중심사상은 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