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구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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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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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들의 열렬한 지지에 의한 브랜드 성장은 모터사이클 메이커인 할리-데이비슨이나 코카 콜라 역시 마찬가지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악몽이 될 수도 있따) 이유인 즉, 자발적인 브랜드 커뮤니티만큼 기업의 브랜드를 성장시키는데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도 없기 때문이다
레고의 formula 웹사이트가 개설된 것은 1995년의 일이었다.
결국 1990년대 말, 레고는 10대들 사이에 거의 컬트에 가까운 인기를 누리게 된다 레고의 팬들은 심지어 레고의 로고가 박힌 T셔츠를 직접 만들어 입고 다니기도 했다. 그는 12살 때부터 코카 콜라와 관련된 모든 것들, 병, 캔, 광고, 부가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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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내 친구 중 한명은 코카 콜라 브랜드에 대한 열광적인 팬이었다. 1980년대 레고의 제품과 브랜드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수백 수천의 경쟁사들이 레고의 제품과 브랜드를 모방하기 스타트했고, 레고는 자기 방어를 위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엄격한 통제 정책을 고집해 왔다. 日本 에서는 레고의 브랜드 T셔츠가 잘 나가는 부티끄 제품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일반 소비자들이 개설한 레고 팬 사이트들 중에는 레고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정보가 엉터리로 표기돼 있는 곳도 많았다. 하지만 1995년 이전에 이미 레고 관련 팬 사이트들은 수없이 많이 생겨나고 있었다.
커뮤니티를 이용한 브랜드 구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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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 레고(LEGO)의 공통점은 뭘까? 모두 브랜드 커뮤니티에 의존해 성장한 브랜드라는 점이다.
그간 자사의 브랜드를 폐쇄적으로 관리하는데 익숙했던 레고에게는 무척 `당혹`스러운 현상이었다.
자발적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모든 기업들의 꿈이다. 하지만, 레고는 이들이 자사의 브랜드 홍보 및 확장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보고 이들 팬 사이트의 활동을 적극 장려했다. 대부분, 레고 측에서 부탁도 하지 않았는데 레고의 좋은 점을 알리고 브랜드를 홍보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레고를 좋아하는 전세계 팬들이 수백 수천개가 넘는 사이트를 자발적으로 만들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