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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상 평화통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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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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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과 동서냉전시대로 생겨난 분단국가들 중 1975년 베트남, 1990년 독일, 1992년 예멘이 통일함으로써, 사실상 한국만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게 되었다. 헌법상평화통일주의1 , 헌법상 평화통일주의법학행정레포트 ,
헌법상평화통일주의1


헌법상 평화통일주의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제헌헌법에는 통일문제에 관한 특별한 조항이 없었다. 이에 대해 제헌헌법은 “당시의 헌법을 완성헌법으로 예상한 나머지 남북통일에 관한 특별한 규정을 두지 아니하고 암묵적으로 무력통일을 目標(목표)로 하였다”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아 그러나 비록 제헌헌법이 영토조항에서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政府(정부)로서의…(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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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상 평화통일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민족사적인 차원에서, 단일민족으로서의 동질성 회복차원에서, 그리고 인도주의적·국가발전적·국제정치적 차원에서 남북통일의 당위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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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헌법상 평화통일주의의 원리에 비추어 헌법상 영토조항, 국가보안법, 남북교류협력에관한법률, ‘남북사이의 화해와불가침및교류협력에관한합의서’ 및 북한주민의 법적 지위에 관한 헌법적 problem(문제점)을 논평하시오.

<목차>

Ⅰ. 문제의 소재

Ⅱ.헌법상 평화통일주의
1. 평화통일주의의 헌법상 직접적인 천명
2. 평화통일주의의 헌법상 간접적인 천명
3. 국민과 대통령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책무
4.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

Ⅲ. 영토조항과 평화통일조항의 관계
1. 영토조항과 평화통일조항
2. 제3조와 제4조의 해석에 대한 논의
⑴ 학설대립
ⅰ) 기존논의의 전개방향
ⅱ) 새로운 관점에 의한 견해
⑵ 판례
⑶ 소결

Ⅳ. 평화통일원칙과 북한의 국가성 및 북한주민의 법적 지위
1. 북한주민을 외국인으로 보는 견해 (국제법상, 국내법상 북한의 국가성 인정)
2. 북한주민을 대한민국국민으로 보는 견해 (국제법상, 국내법상 북한의 국가성 부인)
3. 이원적으로 보는 견해 (국제법적으로는 국가, 국내법적으로는 국가가 아닌 특수한 단체로 보는 견해)
4. 소결

Ⅴ. 국가보안법과 남북교류협력에관한법률
1. 국가보안법의 위헌성 여부
⑴ 국가보안법의 의의와 근거
㈀ 합헌론
㈁ 위헌론
⑵ 남북교류협력에관한법률과 국가보안법과의 관계
㈀ 국가보안법의 적용이 배제되지 않는다는 견해
㈁ 국가보안법의 적용이 배제된다는 견해
2. 소결

Ⅵ. 관련문제
⒧ 남북기본합의서
⑵ 국제연합동시가입
⑶ 남북한간 물자교역
⑷ 6·15공동선언

Ⅶ. 결론






Ⅰ. 문제의 소재

국가의 통일(통합)이라 함은 둘 이상의 국가가 하나의 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남북한의 통일은 원래 단일한 하나의 국가가 歷史적으로 분단된 것을 다시금 통일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20세기말의 동유럽의 민주와 자유의 물결과 공산주의의 종주국인 소련의 붕괴· 체제變化(변화)로 국제질서가 냉전체제에서 다극체제로 變化(변화)되는 세계정세에 비추어 볼 때, 歷史적으로 체제의 우위성이 입증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에 입각한 통일의 염원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아
반세기 넘게 지속된 분단으로 남북한 체제의 이질화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아 통치이념과 정치체제면에서는 남한이 자유민주주의를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고, 북한이 인민민주주의공화국을 표방하고 있으며, 경제체제면에서는 남한이 사회적 시장경제질서에 기초하여 사유재산제를 인정하고 시장경제의 원리를 존중하는 개방적 경제체제를 채택하고 있고, 북한은 사회주의적 계획경제질서를 채택함으로써 사유재산제의 부인과 획일적 통제경제를 원칙으로 하는 폐쇄적 경제체제를 채택하고 있다아 또한 사회·文化체제면에서 남한이 개인을 존중하는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자율적인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데 반해서, 북한은 전체를 중시하고 개방보다는 폐쇄를, 자율보다는 통제와 획일을 강조하는 사회로 변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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