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커뮤니티사용목적이 몰입의 유형에 따라 충성도에 미치는 effect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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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17: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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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Ⅱ. 이론(理論)적 배경
1. 가상커뮤니티에 관한 연구
1) 가상커뮤니티 정의(定義) 및 가치
2) 가상커뮤니티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2. 관계형성의 몰입
3. 관계행위의 충성도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 몰입의 유형에 따른 충성도와의 관계
2. 연구모형
3. 변수의 조작적 정의(定義)와 측정(測定)
4. 가설설정
Ⅳ. 分析(분석) 및 결과
1. 측정(測定) 도구의 평가
2. 가상커뮤니티사용목적에 따른 몰입과의 관계
3. 몰입의 유형에 따른 충성도와의 관계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연구방향
서지사항
term PAPER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현재 인터넷(Internet)의 폭발적 확산에는 네크워크결과 를 근거로 한 컨텐츠로 대표되는 정보재의 影響(영향)이 아주 크다.
실제로 거래사이트의 고객유지비율이 1%미만인데 비해, 커뮤니티사이트의 고객유지 비율은 18%나 되어 고객충성도를 유지하기에 좋은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따 이러한 가치에 가상커뮤니티의 구축을 시도하여 이를 marketing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몰입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판별이 가능한지의 여부와 그 유형에 따라 충성도와의 관계 역시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함이다. 이러한 컨텐츠 중심 이비지니스의 核心(핵심)에는 커뮤니티가 있으며, 이비즈니스의 環境(환경)에서의 성공은 가상커뮤니티를 어떻게 조직하는가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를 통하여 기업에서는 쓸데없는 비용이나 기술투자를 예방할 수 있으며, 가상커뮤니티 운영대안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가상커뮤니티 구축의 방향제시와 결과 적인 운영 및 marketing 수단으로 활용을 제고할 수 있는 …(To be continued )
proposa88
가상커뮤니티사용목적이 몰입의 유형에 따라 충성도에 미치는 effect에 관한 연구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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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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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커뮤니티사용목적이 몰입의 유형에 따라 충성도에 미치는 effect에 관한 연구reference(자료)입니다. 하지만 모든 커뮤니티가 운영기업에 긍정적인 影響(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과, 실제로 가상커뮤니티운영 실패example(사례) 들도 많아지고 있따 이러한 시점에서 가상커뮤니티의 수용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본다.
다. 지금까지의 대부분 선행연구들이 연구초기단계라는 상황 때문에 가상커뮤니티의 구분관점이나 구성요소 등과 같은 단편적 검증에 치우쳐져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이비지니스 環境(환경)이 change(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가상커뮤니티가 갖는 그 가치가 커지고 있는 만큼 좀 더 세분화되고 差別(차별) 화된 검증들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커뮤니티를 사용하는 의도, 즉 목적에 따라 몰입의 형태와 정도에 미치는 影響(영향)이 다를 것이라 여기며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관계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 몰입을 다차원적 연구개념(槪念)으로 구분지어 몰입의 각 차원에 대한 척도의 판별타당성을 확인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