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음양오행설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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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04: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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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천체의 운행과 사계(四季)의 추이에서 고찰해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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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역학은 본래 강(剛)과 유(柔)의 원리로 생성alteration(변화) 를 說明(설명) 했으나, 후에 강유(剛柔) 대신에 음양을 받아들였고 여기에 순환사상이 추가되었다. 즉, 음양이란 사물(事物)의 현상을 표현하는 하나의 기호(記號)라고 할 수 있따 음과 양이라는 두 개의 기호에다 모든 사물을 포괄?귀속시키는 것이다. ① 오행상생(五行相生): 오행의 운행에 따라 서로 다른 것을 낳는 관계이며, 곧 목생화(木生火)?화생토(火生土)…(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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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오행은 우주만물을 형성하는 원기(元氣), 곧 목?화?토?금?수를 이르는 말인데, 이는 오행의 상생(相生)?상극(相剋)의 관계를 가지고 사물간의 상호관계 및 그 생성(生成)의 alteration(변화) 를 해석하기 위해 방법론적 수단으로 응용한 것이다.[사회과학] 음양오행설에 마주향하여
[사회과학] 음양오행설에 마주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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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I. 음양오행론의 관념과 기원
1.관념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소장(消長)으로 說明(설명) 하는 음양설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소멸(生成消滅)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變轉)으로 說明(설명) 하는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 음양설(陰陽說)과 오행설(五行說)은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 사상이었으나, 전국시대(戰國時代) 말기 이후 융합되어 음양오행설이 되었고, 특히 한(漢)나라 때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는 하나인 본질(本質)을 양면으로 觀察하여 상대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이원론적(二元論的) 기호라고도 할 수 있따 한편, 오행설은 고대인의 생활에 필요한 5가지 소재, 즉 민용오재(民用五材)의 사상에 기초한 설이다. 생활에 직접적인 수화(水火)로 처음 하여 목금(木金)에 이르며, 그 기반이 되는 토(土)로 끝난다. 이 수화목금토(水火木金土)의 순서는 《서경(書經)》 <홍범편(洪範篇)>에 있는데 생성오행(生成五行)이라 한다. 음양설은 음양이기(陰陽二氣)의 소장(消長)에 의해 만물의 생성과 alteration(변화) 를 說明(설명) 하는 사상으로, 이것을 역학에서 받아들여 그 기본원리로 하였는데, 음양은 본래 산의 음지와 양지를 가리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