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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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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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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봉암사지증대사비문(鳳巖寺智證大師碑文)>에서는 신라 선종사(禪宗史)를 3시기로 나누어 이해하고 있다 선종뿐만 아니라 교종인 화엄종에도 깊은 이해가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그가 화엄종의 본산인 해인사 승려들과 교유하고 만년에는 그곳에 은거한 사실로부터 짐작할 수 있는 바이다. 그러나 불교에도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비록 왕명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선사(禪師)들의 비문을 찬술하기도 했다. 더우기 정치적 독립과 경제적 독립이 우리의 assignment라고 한다면 그것의 기반이 되는 사상적인 독립은 필수적이다.한국사상 , 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특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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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속성





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속성 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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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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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치원, 이황(퇴계)사상 중심의 한국철학의 특성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에게는 이미 오천년의 역사(歷史)가 있고 또 그만큼의 文化(문화)가 있다 오천년이란 단절되지 않은 역사(歷史)가 있고 이 역사(歷史)를 지탱하여 온 文化(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거기에는 많은 우리 선조들의 삶의 지혜들이 숨쉬고 있을 것이고 文化(문화)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오늘날 우리는 이것들에 기초하여서 새로운 文化(문화)를 만들어가고 미래의 역사(歷史)를 가꾸어나가는 것이다. 즉 한국사상이라는 것은 어떠한 시기에 일시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alteration(변화) 발전하여 왔으며 때로는 외래 文化(문화)를 받아들이기도 하였지만 그러한 외래 文化(문화)가 그대로 우리의 것이 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고유한 사상이라는 토양과 환경에서 자라고 꽃피우고 열매 맺혀 이미 전래될 당시의 모습과는 다른 우리의 것이 되어있다 자신의 것을 알지 못하고 남의 것만을 알려고 하는 것은 주체성이 없는 것이고 자신의 것을 비하하고 남의 것만을 높이는 것은 자존심이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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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거 많은 외침을 받고 나라를 빼앗기기도 하였지만 여전히 민족적 주체성과 자주적인 국가를 영구히 빼앗긴 적이 없었으며 그러한 외침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文化(문화)와 사상을 만들어왔다.

Ⅱ. 최치원의 사상

그의 사상은 기본적으로 유학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스스로 유학자로 자처했다. 도교에도 일정한 이해를 지니고 있었는데, 〈삼국사기〉에 인용된 <난랑비서문(鸞郞碑序文)>에는 유·불·선에 대한 강령적인 이해가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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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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