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비둘기라고 믿는 까치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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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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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어느 한 해직교사가 제자들에게 하는 이야기로 보아 넘길 수만은 없는, 의미 있는 이야기가 많다. 대학입학이라는 goal(목표) 를 기준으로 해서 승자와 낙오자를 가르는 입시위주 교육은 비민주적 요소를 안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2/3을 위해서 자신을 비롯해 우리 교육은 아무 것도 해주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교육현실 속에서 스스로의 다른 능력은 모두 제외 당한 채 오직 성적과 등수로만 평가 받았고, 시작도 하기 전에 절망의 맛을 봤던 학생들에게 전하는 선생이 아닌 사람의 따뜻한 이야기이다스스로를비둘기라고믿는까치에게-1 , 스스로를 비둘기라고 믿는 까치에게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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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엄연히 한 글자 한 글자마다 뜻…(省略)
해직교사가 아이들에게 쓴 이야기들이다. 그가 교단에 있던 시절은 물론 지금과 마찬가지로 학력고사로 입시경쟁이 치열한 교육현실이었다. 승패의 관점에서, 승자의 관점에서, 승자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판단하려 드는 것은 어떤 goal(목표) 점 도달점에 의해 사람의 삶을 평가하는 것이다. 단순히 어느 한 해직교사가 제자들에게 하는 이야기로 보아 넘길 수만은 없는, 의미 있는 이야기가 많다.
내가 학창시절에 가장 불만스럽게 생각했던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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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직교사가 아이들에게 쓴 이야기들이다. 나머지 2/3는 대학에 가지 못하고 다른 길을 찾아야 하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었다. 승패에는 이미 승패의 기준으로서 일정한 goal(목표) 가 전제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 교육현실 속에서 스스로의 다른 능력은 모두 제외 당한 채 오직 성적과 등수로만 평가 받았고, 처음 도 하기 전에 절망의 맛을 봤던 학생들에게 전하는 선생이 아닌 사람의 따뜻한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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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비둘기라고 믿는 까치에게


레포트/사범교육
1980년대에는 대학도 적었고, 가정형편으로 인해 대학에 갈 수 있는 인원은 한 반에 1/3밖에 안되었다고 한다. 번호로 출석을 부르는 것, 번호로 발표 시키는 것이다. 그가 교단에 있던 시절은 물론 지금과 마찬가지로 학력고사로 입시경쟁이 치열한 교육현실이었다. 이런 냉혹한 현실에서 김진경 교사는 1/3을 위해서 오로지 입시에 필요한 단편화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자신에 대해 괴로워하였다.